-
커피와 담배로 인한 치아 착색, 예방법은?카테고리 없음 2023. 3. 20. 16:39
우리가 매일같이 즐겨 마시는 커피.
커피와 담배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한 번 쯤은 치아 착색에 대해 고민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오늘은 어떤 요소들이 우리 치아에 착색을 일으키고, 또 예방할 수 있는지, 이미 착색이 된 경우라면 해결할 방법은 없는지 알아보겠다.【치아 착색의 원인이 되는 요소]
1. 치아 자체의 변화
보통 홍차나 커피처럼 색이 강한 음식을 섭취 할 경우에만 치아 착색이 일어난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치아 내부의 근육 손상, 치근절증, 치아발육 등의 이상이 있을 경우에도 변색이 일어날 수 있다. 또한 노화로 인해 치아 외부의 법랑질이 얇아지고 내부의 상아질이 비치면서 치아가 누렇게 보이는 경우도 있다.
또한 표면이 손상되거나 거칠어지면 외부 요인에 의한 착색이 좀 더 쉬워진다.2. 식습관
식습관도 착색을 불러일으키는 중요한 요소이다.
치아 착색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음식들은 다음과 같다.-커피 : 커피는 카페인과 색소 성분을 많이 함유해 치아 착색을 유발하는 주요 음식 중 하나이다.
-홍차 : 색소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고 치아 착색을 가장 많이 일으키는 음료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와인 : 레드 와인은 색소가 많아 치아 착색을 일으킨다.
-커리 : 커리의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치아 착색을 유발할 수 있다.치아 착색의 원인에는 위에서 알아본 것 처럼 다양한 음식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 음식들은 매일 섭취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착색에 대한 우려가 적다.
하지만 우리가 매일같이 마시는 커피로 인한 착색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커피로 인한 치아 착색 예방법】
1. 커피를 마실 때는 되도록 설탕, 생크림 등 첨가물을 넣지 않는게 바람직하다. 이러한 첨가물들이 치아에 더 오래 붙어있어서 착색을 더 유발하기 때문이다.
2. 커피를 마신 후에는 물로 입을 헹궈주는 것이 좋다.
3. 커피를 마신 직후에는 입이 약산성으로 변하는데, 이때 바로 양치질을 하면 치약이 치아 가장 바깥쪽 법랑질을 손상시켜 표면을 마모, 착색을 유발하기 때문에 입을 헹군 뒤 20~30분 뒤에 양치하는 것이 좋다.
4. 빨대를 사용하여 치아와 닿는 면적을 줄인다.
5. 인공 감미료 대신 꿀, 시나몬 등의 천연 감미료를 넣어서 마시는 것도 좋다.이외에, 흡연으로 인한 치아 착색은 금연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책이다.
금연 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되도록 치아 세정을 철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